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현재 취준생인 저는 hdr net 고용노동부에서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3d 제작 과정을 찾게 되었어요.

원래 cinema4d 시포디를 배우다가 앞으로의 비전이 높은 블렌더로 완전히 갈아타면서 모든 기초 개념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죠.

 

hdr net 에서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으로 블렌더에 관한 강의가 몇개 있었는데 , 이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이라는게 내일배움카드의 지원금액과는 별도로 크레딧이 있더라구요. 무튼 별도의 크레딧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그 강의금액 중 10퍼센트는 자기부담을 합니다. 수강조건을 도달하고 환급신청을 하면 자기부담금도 다 회수할 수 있어요.

그래서 강의도 열심히 듣게되면 무료로 듣게 되는거죠. 

 

저는 패스트캠퍼스 사의 블렌더로 만드는 정교한 3D 캐릭터 제작 : 입문부터 실무까지를

약 2주 안되게 듣고 모든 강의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블렌더 완전 뉴비가 만든 결과물입니다,.

저의 첫 캐릭터 워크사이클 작품인데요. 자세히 보면 라이팅부터 웨이팅 텍스쳐링 전부 난리가 나있지만

결과적으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할 수있어서 매우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강의는 초반에 블렌더에 대한 '캐릭터 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들 설명을 시작으로

캐릭터 제작의 프로세싱을 전반적으로 간단하게 훑고 실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초반 블렌더 기초 실습

아주 간단한 컵 모델링 후 오브젝트에 uv를 조정하여 텍스쳐를 입히고 카메라 조정하기, cycle렌더로 사과 제작하고 텍스쳐링하기 등을 진행하고 본격적으로 모델링을 시작합니다.

 

 

캐릭터 모델링이기 때문에 초반에 얼굴-전신에 걸쳐 스컯팅을 하고 리토폴로지를 합니다. uv를 다 핀후 텍스쳐링을 진행하고, 머리 신발 옷 등의 간단한 모델링을 별도로 해줍니다. 그 뒤 애니메이션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리깅의 기초를 살펴보고 캐릭터 리그를 해준 뒤 간단한 정지동작과 걷기 사이클을 하고 렌더링하면서 최종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습니다.

 

디자인은 원래 귀여운 2등신 캐릭터인데 저는 제가 하고싶은대로 약간 개조해서 3.5등신 정도의 여자 캐릭을 만들었어요.

 

이렇게 uv sphere을 얼굴과 몸땡이로 스컯팅하고 

바디를 마스킹한 뒤 스컯팅해서 뿔려서 옷을 입히고 , 머리는 curve를 이용해 만들어줍니다. (실습에서는 포니테일임)

그리고 텍스쳐링을 해주는데 펴놓은 uv에 노말맵을 베이킹하여 리토폴로지 된 로우 폴리를 하이폴리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이런 노말맵도 baking 하고 얼굴에 색도 노드를 입혀 만들어줘요.

 

그리고 재질을 입혀주고 라이팅을 합니다. 

리깅을 한 뒤 액션을 추가하여 idle 모드와 walkcycle모드를 키 잡아준 뒤 렌더해주면 완성입니다. 

 

해당 파일을 추출해서 유니티에서 불러와 움직이게 만드는 부분도 있는데 저는 그냥 간단하게 훑기만 하고 실습은 안했어요. 

아직 재질감이나 라이팅때문에 결과물이 만족스럽진 않지만 강의를 다 듣고 하나의 작업물을 완성했다는 성취감도 많이들고 전반적인 캐릭터 제작과정도 알 수 있어서 뜻깊었습니다. 유익한 강의였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