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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기함급 SUV 맥스크루즈의 시승기 및 실연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은 2015년 형 Maxcruz이구요 일반적인 SUV많이 쓰는 디젤이 아닌 가솔린(휘발류) 4륜 모델입니다. 1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장단점 시승기 및 연비 글을 써보려 합니다.



1. 디자인

외관전면은 어디서 많이 본것 같으시죠?? 바로 현대에서 많이 팔리는 SUV인 싼타페와 전반적인 디자인이 비슷합니다. 처음에는 저도 뭐가 맥스고 뭐사 싼타페인지 몰랐습니다. 조금 지나서야 데이라이트등이 싼타페와 다르고 로고가 있는 가로줄 그릴이 싼타페는 3줄, 맥스크루즈는 4줄로 차이점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2016년형 맥스크루즈 부터는 페이스리프트를 하여서 데이라이트 등이 세로방식으로 완전히 바뀌었고 그릴또한 하나가 추가된 5줄 그릴로 더 멋있어 지고 맥스크루즈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해나가는것 같습니다.



외관이 싼타페와 비슷하기 때문에 기본베이스는 전체적으로 싼타페와 많이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바로 차량길이와 가솔린 모델의 유무가 가장 큰데요 싼타페가 전장이 4700mm에 반하여 맥스크루즈는 4905mm으로 205mm의 길이 차이가 있습니다. 20cm정도의 길이 차이때문에 좀더 큰 트렁크를 가지고 있어서 짐을 많이 싣고 다니거나 큰짐을 넣을때 싼타페에 비해서 이득이 있으며 3열에 사람을 태울때 싼타페보다는 조금 편한 좌석 길이를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성인 남녀가 3열에 타고 장거리는 조금 힘든감이 있습니다. 중간중간 휴게소에서 들러서 스트레칭도 하면서 쉬어가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3열이 조금더 길어졌기때문에 3열 창문도 싼타페에 비해서 좀더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후면 디자인은 싼타페와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테일램프는 2013년형 제네시스의 테일램프 디자인과 조금 닮아있습니다. 2016년형 맥스크루즈와는 뒷모습이 거의 동일한데 차이점은 범퍼쪽 램프가 2015년형은 가로로 되어있지만 2016년, 2017년형 맥스크루즈는 전면의 데이라이트처럼 램프가 세로형으로 달라졌습니다.




2. 실내 및 각종장치

순정 네비는 블루링크와 연동으로 실시간 길찾아주는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약간의 키 입력 딜레이는 스마트폰 네비에 비해서는 있지만 타사 순정네비들에 비해서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제일 불만족은 벤츠의 휠조그 시스템 순정 네비였습니다. 터치패드가 안되니 휠을 돌리면서 주소를 입력하는데 그냥 스마트폰 네비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것 같았습니다.

2016/10/17 - [Review] -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E250 Bluetec 시승후기



2015년형 풀옵션이라서 왠만한 편의장치는 다 가지고 있었습니다. 겨울철 필수 옵션인 열선핸들열선시트 여름철에 땀에 절은 엉덩이를 뽀송뽀송하게 해주는 쿨링시트옵션도 아주 좋았구요 열선과 쿨링의 온도 설정은 3단계로 조정가능하였습니다.

열선시트는 2열까지 적용되어있구요 쿨링시트는 1열까지만 적용되어있습니다.

좌석을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일수 있는 전동 시트는 1열에만 적용되어있는데요 보조석은 앞뒤, 등받이각도 조절까지만 가능하고 시트 높이를 조절하는 전동기능은 운전석에만 있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기본설정된 보조석의 높이는 조금 낮게 되어있어서 앉은키가 큰분이 아니라면 전방이 조금 답답한 느낌을 느낄수 있습니다.


오디오 시스템은 cd롬을 하나 가지고 있고 aux와 usb 블루투스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소스를 선택하여 드라이빙중에 원하는 음악을 들을수 있습니다. 스피커 시스템은 액튠시스템이라는 현대 자체의 시스템인데 베이스만 20%정도 올려주고 듣는데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습니다. 별도의 오디오 튠이 없더라도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충분히 만족할것 같습니다.


천장에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장착되어 있는데 1열부터 3열까지 이어진 썬루프는 국내 차량중에 가장 큰 썬루프로 썬쉐이드를 걷었을때 개방감이 아주 대단합니다. 밤에 썬쉐이드만 열고 다녀도 색다른 느낌의 주행을 경험하실수 있고 썬루프 전체를 개방을하면 2열까지 오픈된 썬루프로 더욱큰 개방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트렁크는 전동식 파워 테일 게이트로 두손에 짐을 들고 트렁크 문을 열려고 할때 트렁크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스마트키를 가지고 트렁크 뒤에 오면 비상등이 5번 점멸후에 자동으로 트렁크가 열리니 손쉽게 짐을 실을수 있어서 좋습니다.


시트는 15만원정도의 추가금 옵션으로 브라운 가죽시트를 하였는데요 가격대비 훌륭한 옵션인것 같습니다. 최근모델은 피아니스트 모델이라고 해서 좀더 고급진 브라운색상 계열의 시트로 바뀌었습니다.



3. 주행성능 및 연비

현대의 기함급 SUV인 맥스크루즈는 주행느낌이 상당히 정숙하고 부드러웠습니다. 아마도 가솔린 람다 3.3 V6 GDI엔진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디젤엔진인 e-VGT R2.2엔진은 초반에는 진동이 덜하겠지만 누적 키로수가 증가할수록 진동이 늘어갈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싼타페와 맥스크루즈 디젤 모델에서 엔진오일 증가 문제가 있던데 가솔린 모델은 다행히 터보가 아니라서 그문제는 아직까지 없는것 같습니다. 저속에서 100km까지 갈때 초반에는 약간 가속이 늦은것 같지만 이내 3300cc의 힘으로 속도를 쭉밀어내며 치고나갑니다. 그런데 고rpm에서 엔진 회전수는 크지만 힘이 조금은 나지 않는 느낌이 나서 아쉬웠습니다.

브레이크 성능은 고속에서는 칼같은 제동맛이 떨어지지만 중저속에서는 원하는 대로 잘서주었습니다. 브레이크는 짧게 나눠서 밟는것보다는 한번에 꾹 밟아주는게 좋습니다.

핸들링은 기본 노말에서는 너무 가벼운느낌이 있어서 장난감 같지만 Sport모드로 바꿔주면 스티어링 휠에 무게감이 더해져서 조작감이 좀더 안정적으로 바뀝니다.


세단 승용차에서는 앞에 조금만 높은차가 있어도 시야가 막혀서 전체적인 시야가 보이지 않아서 조금은 답답하지만 SUV의 높은 차체는 전방 전체의 시야가 한눈에 들어와서 급박한상황에서 빠른 방어 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타다보면 SUV가 시야가 높은지 모르겠지만 다시 승용차를 타보시면 "내가 스포츠카를 탄건가" 하고 느끼실수있습니다.


높은 차고에 장점도 있지만 단점또한 있습니다. 바로 코너링시에 승용차 보다 안정감이 떨어지는데요 저속에서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고속 코너링시에는 속도를 많이 줄이셔야 안정감이 있습니다.


그외에는 전반적으로 탄탄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의 차량이지만 역시 고배기량의 가솔린 차량이라서 연비는 좋지 않습니다.

공인연비는 8.5km/l로 5등급의 차량이구요 실주행시에 시내 주행은 4-5km/l 이고 고속에서는 본인 운전성향에 따라서 9-12km/l정도 나오고 있었습니다. 실주행 복합연비는 7-8km/l로 5천에서 1만 키로 단위로 리셋해보았는데 계속 7~8km/l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연비가 다소 아쉽지만 가솔린 맥스크루즈는 안정적이고 원하는 주행대로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아주 맘에 드는 차량이였습니다. 



SUV차량이라 2,3열을 접고 짐을 많이 실을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넓은 실내 공간으로 2,3열을 접고 침낭이나 이불을 덥고 차에서 자도 몸이 찌뿌둥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작년에 차에서 2,3열을 접고 이불하나 덥고 차에서 자보았는데요 점심때까지 완전 꿀잠자고 일어났습니다. 2열의 시트 각도가 완벽히 수평이 되지 않아서 3열에 비해 살짝 20도각도 정도 들려 있지만 나름 배게?의 역활을 하여 불편한지는 몰랐습니다. 캠핑용 차량으로도 많이들 생각하실텐데요 220V인버터도 내장되어있어서 텐트를 펴기 힘든 지역이나 날씨에서는 차량에서 잠을 자도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15년형 맥스크루즈 가솔린 4륜 모델의 장단점을 간략히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장점 :

1. 가솔린 모델로 정숙하고 부드러움

2. 3300cc엔진으로 최대출력 290hp와 최대토크 34.9kg.m의 강한힘

3. 2,3열을 접으면 길고 큰짐도 무난히 들어감

4. 넓은 실내공간으로 취침에도 문제 없음

5. 파노라마 썬루프로 넓은 개방감 


단점 :

1. 고배기량 가솔린차량이라 낮은 연비

2. 주유소에서 경유위치에 정차시키려고 할때마다 가솔린차량이라고 말해야함

3. 차량 공조설정을 내기로 해도 고속주행시에는 외부 냄새가 들어옴

4. 저속에서 엑셀을 밟으면 쇳소리가 남(이거는 현대블루핸즈에 입고해서 정비를 했는데 본사에 문의를 해준다고 해서 기다리는중입니다.)

5. 오토홀드가 기본 OFF라서 시동걸고 오토 홀드 On버튼을 항상 눌러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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