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 상단 팔레트 , 도구 바로가기

c4d 상단의 팔레트

시포디에서 기본적으로 바로 사용할 도구들은 상단 팔레트(palette) 라는 곳에 두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커스터마이징하는지, 젤 중요한 공백은 어떻게 넣는지 간단한 팁을 드릴게요.

 

여기에 항상 쓰는 카메라, 렌더러, 플러그인 등등을 적재적소에 두는게 작업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버젼은 cinema4d 2023이지만 하위 버젼도 똑같습니다.

 

| 팔레트 수정하기 Customize Palettes

팔레트 상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고 메뉴 하단의 customize palettes를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command manager라는 창이 나오는데요 단축키를 지정하거나 어떤 명령어, 도구들이 있는지 한번에 볼 수 있는 창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도구를 꺼내 팔레트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바로 팔레트를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그냥 드래그 앤 드롭만 하면 아이콘끼리 겹쳐지고 원하는대로 모양이 안나옵니다.

 

| 팔레트에 공백넣기 3가지

공백을 넣는 세가지 도구

여기 커맨드 매니저의 우측 상단에 보면 공백을 넣는 세가지 타입의 도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팔레트에 도구를 넣는 것과 마찬가지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팔레트에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두 연달아 중복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icon separator : 아이콘 간에 아주 작은공백을 줍니다. 

Group separator : 아이콘 간에 적당한 공백을 줍니다.

fill space : 공간의 가운대를 차지할 수 있도록 크게 채워줍니다.

순서대로 공간 분리하는 크기를 스샷으로 확인해보세요.

 

| 팔레트 요소 제거 방법

또한 팔레트의 도구나 공백을 제거하는 방법은 해당 부분을 더블클릭하는 것으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 팔레트 저장 및 레이아웃 저장

 

이렇게 만든 팔레트는 따로 백업용으로 저장을 해 두고 c4d 프로그램 실행 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레이아웃을 저장해줍니다.

팔레트를 저장하기 

팔레트에 오른쪽 클릭하여 save palette as.. 저장하여 백업해줍니다.

 

c4d 최 상단 우측에 +를 누르고 시작시 레이아웃으로 지정해줍니다. (save as startup layout)., 또한 따로 저장하여 로드하여 레이아웃을 바로가기에 둘 수 있습니다

dy라는 별도의 레이아웃 저장 뒤 불러온 모습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