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시포디에서 하나의 오브젝트 안에 떨어져있는 폴리곤 두 개를 이어주는 방법. 버텍스 병합방법을 4가지 소개시켜드릴게요.

 

 

이런 물체의 사이를 이어줄겁니다.

엣지 선택도구로 양옆의 엣지를 더블클릭하여 양쪽 모두 루프로 선택했습니다.

스케일을 통해 폭을 줄여줍니다. 저렇게 단순한 4각 형태의 경우 완전 밀접하게 폭을 좁혀주셔도 돼요.

눈에 띄게 설명 해드리기 위해 많이 줄이진 않고 병합을 해볼게요


 

4가지의 병합방법.

Optimize, Stitch and Sew, Polygon pen, Weld


1.Optimize

포인트 모드에서 전체 선택

일단 버텍스(point) 모드에서 ctrl+A를 눌러 모두 선택을 해줍니다

이제 버텍스 간의 간격이 가까운 애들이 자동적으로 병합되도록 할거예요

 그게 옵티마이즈, 최적화 입니다.

오른쪽 클릭하여 Optimize 의 최우측 톱니바퀴 설정 열기

오른쪽 클릭하여 Optimize 메뉴를 최하단에서 찾고 오른쪽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혹은 U 누르시고 shift+O를 누르세요.

Optimize 설정창 Tolrance로 붙는 범위를 조절해준다

옵티마이즈 설정창에서 Tolerance의 양을 버텍스가 붙을 정도로 설정해주시고 ok하시면 자동으로 그 간격내의 모든 버텍스들이 알아서 붙습니다. 

원래 설정값인 0.001을 유지하는게 나아요.

처음에 양쪽의 엣지의 폭을 최대한 좁히셔서 0.001~0.01이내의 tolerane값 만으로 붙도록 하는게 나아요. 

2. Stitch and Sew

Stitch and Sew

두번째로는 edge모드에서 양 옆 루프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오른쪽 클릭하여 Stitch And Sew를 클릭합니다. 혹은 단축키M 누르고 그다음 P를 누릅니다.

Stitch and Sew / 양 옆 루프 edge 선택중인 채로 Stitch and Sew 누르고 포인트 한곳을 붙인다.

잘 보시면 루프 중 하나의 vertex(point)에서 다른 쪽 vertex(point)로 클릭 앤 드래그 하시면 저렇게 되는데요.

Stitch and Sew / 한 번의 포인트 옮기기 만으로 다른부분도 모두 동시에 붙는다

드래그 앤 드롭하면 하나의 vertex(point)를 이은 것 만으로 다른 곳까지 동시에 이어 붙여집니다.

 

 

3. Polygon pen

Polygon pen

폴리곤 펜은 공중에서 자유롭게 새로운 폴리곤을 그리면서 생성하는 툴이지만 

이렇게 이어줘야하는 vertex(point)쪽에서 한 쪽을 다른쪽에 드래그 앤 드랍하면

Polygon pen / 포인트를 드래그 앤 드롭하면 스냅이 걸리면서 붙는다.

스냅이 걸리면서 자동으로 붙습니다.

 

Polygon pen / ctrl을 누른채로 포인트를 옮겼을 때

+

ctrl를 누르면서 드래그 앤 드롭 하시면 새로운 폴리곤이 생성되면서 붙어요

 

4. Weld

Weld

weld는 용접하여 붙인다는 소리인데 포인트 모드에서 붙일 부분을 동시에 선택하고 weld를 눌러 

point A or point B or 중간 부분으로 합쳐지며 위치가 정해진다.

이런 커서 모양으로 변하여 붙는다. 복잡한 폴리곤에서 국소적인 부분의 포인트를 병합할 때 쓰기 좋고 일괄처리가 안되어 단순반복하는 작업에선 비효율적이다.

 

 

 

간단한 포인트 버텍스 붙이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

선택모드에서 모델링 상황에 따라 선택툴 중요한 팁.

 

선택 툴이 Rectangle selection도 있고 live selection도 있고 또 다른것도 있지만

여러가지 선택 방식

아까처럼 모델링을 위해 포인트를 꼼꼼히 선택해야할 때 팁이 있다.

selection 속성에서 Option탭

 옵션 탭에서 Tolerant Selection과 Only Select Visible Elements 이 두가지 체크박스는 유념하며 사용해야한다.

 

Tolerant Selection : 조금만 닿아도 선택했다고 칠 것인가? =>완벽히 선택범위 내에 해당 point, edges, faces들이 들어가야만 선택이 된다면 원하는 범위 지정이 까다로울 수 있으니 체크를 해두면 편하다. (상황에 따라 on off를 하여 운용하면됨)

Only Select Visible Elements : 눈에 보이는 부분만 선택되게 할 것인가? 폴리곤의 앞면이 보이는 부분만 선택이 된다. 뒷쪽을 통과해서 거기까지 선택하지 않게 해줌.

 

 

간단한 모델링 팁 버텍스 합치기에 대한 내용과 그밖에 선택 툴 운용에 대해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화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