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HDMI 케이블을 사용하는 모니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모니터들이 대부분 VGA단자라고 하는 D-SUB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D-SUB(디서브)는 D-subminiature(디 서브미니어처)의 준말로 옛날 컴퓨터에는 d-sub도 초소형이라는 뜻이 어울리지만 현재 더욱더 초소형화된 PC환경에서는 D-SUB는 더이상 초소형화 커넥터는 아닌것 같습니다.

D-SUB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15핀 Male로 구성된 DA-15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구요 연장케이블은 Female로 구성된 DE-1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40x480해상도에서부터 최대 2048x1536 픽셀의 해상도를 사용할수 있는데요 아나로그 방식이라 화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서 요새는 많이 쓰여지고 있지 않는 케이블입니다.


D-SUB케이블 이후에 DVI케이블들이 나왔는데요 DVI는 싱글링크로는 1920x1200 해상도를 지원하고 듀얼링크로는 2560x1600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핀수는 디지털 24핀과 아나로그 5핀이 합쳐져 있습니다.


세부 DVI케이블에는 여러종류의 케이블이 있는데요

DVI-I(싱글링크), DVI-I(듀얼링크), DVI-D(싱글링크), DVI-D(듀얼링크), DVI-A

이렇게 5가지의 DVI 케이블이 있는데요 DVI는 하나인줄 알았는데 처음들어보는 종류들이 많죠??


싱글링크와 듀얼링크의 차이는 파워와 데이터 전송의 차이가 있는데요 요새 나오는 QHD해상도를 사용하기 위해선

듀얼링크 케이블을 사용하셔야 최대 해상도를 사용할수 있으니 본인 장비와 케이블을 정확히 확인하셔야 할것 입니다.

싱글과 듀얼의 케이블 확인은 케이블 중간에 핀이 비어있는 부분이 있는게 싱글링크 케이블이고 전체 핀이 있는것이 듀얼링크 입니다.


먼저 DVI-I는 통합 포맷 커넥터 인데요 디지털과 아나로그 장비들 모두 사용할수 있습니다. DVI-D 또는 DVI-A케이블처럼 동작은 하지만 순수 DVI-D 출력을 아나로그로 변환하지는 못합니다.


DVI-D는 디지털 포맷 커넥터 인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DVI 타입이기도 합니다. 

DVI-I와 생김새 차이점은 왼쪽에 -자 핀만 보이는것이 DVI-D이고 -위 아래로 핀이 2개씩 더 있는것이 DVI-I케이블 입니다.


DVI-A는 아나로그 포맷 커넥터인데요 이것은 DVI출력을 CRT 모니터나 아나로그 장비에 연결할때 사용합니다. 비록 신호는 디지털 to 아나로그로 가지만 일반 VGA케이블보다는 화질이 좋습니다.


이렇게 예전에는 영상케이블은 영상출력 신호만 전송했지만 최근들어서 생긴 케이블은 영상과 음성 신호를 하나의 케이블로 합쳤습니다. 바로 HDMI와 Display Port입니다.


둘다 디지털 케이블이며 영상 신호가 하나로 합쳐져 있고 최대 4K(U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HDMI가 2003년 먼저 나오기 시작하였고 Display Port는 2008년에 나왔습니다. 생산회사들은 HDMI는 수천개 이상의 업체가 있지만 Display Port는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등 소수의 업체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정이나 회사에서도 이제 대부분 HDMI케이블을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제가 급하게 HDMI연장케이블이 필요해서 주변 가게들을 수소문하다가 구입하게 되서 정보도 알려드릴겸 케이블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장비의 위치를 옮기거나 좀더 멀리에 장비를 설치하고 싶을때 기존꺼보다 좀더 긴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보통 인터넷에 10m짜리 케이블도 있고 하니 주문해서 한번에 긴케이블로 변경하시면 되는데 저는 당일날 당장 긴케이블이 필요하였고 설상가상으로 기존에 케이블 꼽아놓은자리를 건드릴수가 없어서 HDMI로 나온 케이블 끝에서 케이블을 더 연장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이때 필요한것이 위에 HDMI 연장케이블인 Male to Female케이블인데요 이것 또한 인터넷에도 판매는 하지만 저는 저녁에 당장 필요한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녁시간에 안양 군포 주변에 일반 PC가게들에 먼저 연락을 해보았는데 HDMI to DVI 컨버터를 가지고 있는 가게는 있었지만 연장케이블을 가지고 있는 가게는 없다고 3-4군데서 연락을 받고 전자랜드, 하이마트도 연락했는데 없다고 하여 절망하다가 혹시나 몰라서 산본 이마트의 전자제품점에 통화를 했더니 처음엔 없는것 같다고 하더니 잠시 기다리라고 하시더니 2M짜리 HDMI 연장케이블이 있다고 해서 바로 가서 구매하였습니다. 


러빙홈 제품이였구요 제품명은 Loving Home HDMI Cable M/F 2M V1.4였습니다.

가격은 12900원정도로 인터넷에 몇천원대에 비하면 가격이 비싼편이지만 당장 필요한사람에게는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이니 가격은 커버가 됩니다.


뒷면에는 제품 설명이 간단히 있습니다.

HDMI 케이블을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

HDMI 규격으로 완벽한 신호접속 및 전송보장

AV 기기의 영상/음성을 전달하는 HDMI 1.4버젼의 Full 3D영상 지원(동일한 1.4버젼 HDMI케이블들과 연결되었을 때 1.4버젼의 특징을 모두 지원)

오디오 리턴 채널 지원을 통해 별도의 추가 AV 케이블이 없어도 최적의 음향 신호 전달 

UL 인증(미국 안전규격 인증)

V1.4는 하위 버젼의 특징을 모두 지원


그럼 바로 연장케이블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에 들어갑니다. 



HDMI케이블도 종류별로 3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것이 Type A인 Full Size HDMI케이블이구요 조금더 작게 나온 Type C Mini HDMI가 있고 제일작은 Type D Micro HDMI가 있습니다

기존에 제가 사용하고 있었던 케이블은 Micro HDMI to HDMI케이블 이였는데요 LED모니터에 꼽힌 HDMI케이블을 뽑고



구매한 러빙홈 HDMI 연장케이블을 연결한후 반대쪽 HDMI케이블을 다시 LED 모니터에 꼽아줍니다.



처음에는 바로 영상이 안나와서 Micro HDMI to HDMI케이블과는 호환이 안되는건가 하고 걱정했는데 연결후에 모니터 전원을 껏다가 다시 켜주니까 정상적으로 영상 출력이 되었습니다.

안양, 군포 근처에서 갑자기 HDMI연장 케이블이 필요하실때는 산본이마트에서 연장케이블을 구매하시면 쉽게 해결하실수 있을겁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10시에서 밤12시까지니 저녁늦게도 구매가 가능힙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